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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으로 자기계발

어렵게 창업했는데 마케팅이 더 어렵다. 소상공인 SNS 마케팅은 이렇게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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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SNS 마케팅

대기업부터 지역 소상공인까지.

SNS는 수많은 업체의 사랑을 받고 있는 광고 매체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바로 관심사, 인구, 지역 등 상세한 타게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상공인에겐 적은 예산으로 한정된 지역에 내 업체를 노출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그럼 광고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성격이 급한 사람들은 무작정 광고를 만들고 예산을 들여 광고를 집행할 것이다.

물론, 감각적인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문제 없다.

하지만, 여기 더 좋은 방법이 있다.

 

지금부터 내가 알려주는 방법을 따라한다면, 같은 비용으로도 광고 효과를 더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다.

 

STEP. 1 내 주위 상권을 분석해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번 싸워도 백번을 이긴다는 말이다.

경쟁업체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자영업자를 기준으로 이야기해보자.

내가 베이커리 카페 사장이라고 가정해보겠다. 

먼저, 상권 분석 사이트 혹은 네이버 지도를 통해 내 가게 주변에 있는 동종 업계를 찾는다.

업체를 리스트화한 후 직접 방문하여 해당 업소들의 메뉴 구성, 베스트셀러, 비주얼 컨셉, 인테리어 등을 파악한다.

이때 MS Office를 통해 사진이나 별점 순으로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나고 업체가 많아질 수록 까먹기 일수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업장 이름과 메뉴들을 검색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한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내 업장 주위 경쟁 업체 파악 ▶ 경쟁 업체의 장단점 파악하여 자료화 ▶ 블로그&인스타그램으로 소비자 반응 파악

 

▼ 상권 분석 사이트 참고

 

오픈업, 누구나 쉬운 상권 정보

누구나 쉽고 가장 빠른 최신의 상권 정보, 오픈업에서 확인하세요.

www.openub.com

 

두 번째, 나의 장단점을 분석해라.

적을 알았다면, 이제 나를 알아야 할 차례이다.

내가 주력으로 밀고 있는 메뉴와, 우리 가게의 컨셉, 인테리어 등 장단점을 분석해야 한다.

내 가게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면, 손님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브랜딩을 염두하지 않고 창업을 한 상황이라면, 메뉴판 구성이나 시그니처 메뉴, 직원 유니폼, 명함, 용기 등

내 가게를 상징할 수 있는 브랜딩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해 놓는 것을 추천한다.

이를 구성해놓았다면, 이제 앞서 분석한 경쟁업체의 정보를 기반으로 비교 분석하며 자사의 장점을 극대화해야 한다.

 

브랜딩과 관련하여 막연하다고 무작정 잘해보이는 업체를 따라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흥하더라도 오리지널리티를 가질 수 없을 뿐더러 자칫 3류 이미지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조금 부족하더라도 자사만의 확실한 브랜딩 포인트를 갖는 것을 추천한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자사 분석(컨셉, 메뉴, 인테리어) ▶ 자사 브랜딩 구축 ▶ 경쟁업체와 비교 ▶ 특장점 극대화

 

▼ 노티드 도넛의 브랜링 사례 참고 

 

노티드

노티드,카페노티드,스마일케이크,디저트카페,GFFG

www.knotted-order.com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세 번째, 타사 SNS 레퍼런스는 필수다.

앞서 말한 두 단계를 모두 진행했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이다.

다른 가게들은 SNS를 통해 어떻게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SNS를 통해 게시글은 확인할 수 있지만, 광고 게시물은 일반 피드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게시물은 따로 확인해야 한다.

 

다른 업체가 광고에서 어떤 내용을 다루고 어떤 메뉴를 밀고 있는지 확인했다면, 틈새를 파고 들어라.

소비자가 해당 업체에게 아쉬워 한 부분은 뭔지, 어떤걸 기대하는지 등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라.

 

어떤 멘트와 이미지, 영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지에 따라 광고의 성과는 달라진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자.

 

[ 경쟁업체 A ]

- 음료 ★★☆☆☆

- 베이커리 ★★★★★

- 서비스 ★★★☆☆

▶ 빵맛 200% 살리는 비법의 로스터리 카페, OO카페&베이커리

 

[ 경쟁업체 B ]

- 음료 ★★★★★

- 베이커리 ★★★☆

- 서비스 ★☆☆☆☆

▶ 바리스타의 진심을 담아 만드는 OO카페&베이커리

 

* 절대 따라하지 마세요. 광고비를 탕진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어떤 멘트로 어떤 이미지와 영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지에 따라 고객은 당신의 가게로 발걸음을 돌릴 것이다.

거기에 적절한 이벤트가 더해진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손님에게 내 가게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첫 방문 시 좋은 경험을 한 손님은, 맛에 관계없이 반드시 돌아오게 되어 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경쟁업체 SNS 레퍼런스 조회 ▶ 자사 특장점 대입 ▶ 광고 구성(멘트, 이미지, 영상 등) ▶ 이벤트는 센스

 

SNS 광고 레퍼런스는 메타에서 제공하는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조회할 수 있다.

 

▼ SNS 광고 레퍼런스 확인하기 

 

광고 라이브러리

 

www.facebook.com

 

이해를 돕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노티드 도넛은 어떤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지 조회해봤다.

확인해 보니 총 4개의 광고를 진행하고 있고 그 중 3개는 동영상 광고였다.

 

광고 라이브러리로 노티드 도넛의 광고를 조회해봤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노티드 도넛 메타 광고노티드 도넛 메타 광고노티드 도넛 메타 광고노티드 도넛 메타 광고
노티드도넛의 메타 광고 레퍼런스

 

 

오늘은 마케팅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쟁에서 이기는 필승 SNS 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상황에 따라 시간에 따라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꾸준히 진심을 보여준다면, 손님은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추신.

급하다고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되려 악영향을 입을 수 있다.

10명의 뜨내기 손님을 만드는 것보다, 1명의 단골 손님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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