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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으로 자기계발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 애플 (Apple)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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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 애플 (Apple)의 마케팅 전략

 

'Think Different'

 

 

애플의 슬로건인 'Think Different'는 애플이 가지고 있는 철학과 가치를 잘 대변하는 구호이다.

과감한 혁신과 창의성을 장려하며 일반적인 규칙이나 상식을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으며,

이 슬로건을 바탕으로 애플은 지금까지도 혁신의 아이콘으로 남아 있다.

물론, 처음부터 애플이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하진 않았다.

지금의 애플이 되기까지 변하지 않은 브랜딩 철학과 제품과 서비스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오고 있다.

오늘은 애플의 브랜딩, 그리고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다.


지금의 애플을 만든 변하지 않은 브랜딩 철학

 

아름다운 제품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애플은 제품 디자인과 사용자 친화적 기능 및 서비스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컴팩트하면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지금의 애플을 만든 아이폰 시리즈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디자인과 서비스 등 모든 측면에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사용성을 만족시켰다.

특히, 아이폰의 간결한 UI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했다.

 

고객 중심 서비스

애플은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에도 큰 중점을 두고 있다.

애플 사용자만을 위한 앱 스토어와 사소하지만 고객을 위한 편의 기능들, 그리고 제품 보증 및 수리 서비스까지.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프리미엄 이미지와 가치 창조

애플의 제품은 상대적으로 고가이며서도 그에 상응하는 고품질의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애플 제품을 좋아하는 이유는 뽕(?)을 뽑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같은 시기에 출시한 스마트폰이나 랩탑 제품을 비교했을 때, 시간이 지나도 버벅이지 않고 제 기능을 다할 뿐만 아니라 애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들이 있기 때문이겠다.

 

 

아이폰3부터 15까지. 충성 고객을 만든 애플의 마케팅 전략

 

경험 중심의 마케팅

애플은 제품을 단순히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Apple Store에서는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턴트와 상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구매 결정을 돕거나,

애플 스토어의 스페셜리스트들은 판매 실적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오직 매장에 온 손님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심어준다.


감성적 마케팅

애플은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감정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Shot on iPhone" 캠페인은 사용자들이 아이폰으로 찍은 아름다운 사진들을 공유하면서 브랜드와의 연결을 강화하며,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으로 전시회를 여는 아이폰 사진전 역시 이 일환이다.

최근에는 아이폰 CF 역시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활용해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기도 했다.

 

소셜 미디어 활용

애플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 소식을 전하고 사용자들과 소통한다.

YouTube를 통해 제품의 기능을 보여주는 영상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한 창의적인 캠페인 등을 통해 브랜드 인식을 높인다.


커뮤니티 구축

애플은 사용자들 간의 커뮤니티를 촉진하고 지원함으로써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고 있다.

공식 온라인 포럼이나 소셜 미디어 그룹을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원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강화한다. 또한, 더 나이가 사용자들 사이에도 커뮤니티가 발전되어 바이럴 되기도 한다.


'단순하지 않으면 애플이 아니다.'

지금의 애플이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복잡함을 최소하기 위한 '미니널리즘'을 경영 철학으로 하기 때문이다.

 

최근 디자인이나 기능 측면에서 볼맨 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애플은 애플. 

앞으로 어떻게 시장을 혁신해 나아갈지 기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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