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으로 자기계발

SNS 광고 총 정리! 플랫폼부터 광고 종류까지 한 번에 알아보기

반응형

SNS 플랫폼 총 정리 광고 종류
SNS 플랫폼 총 정리

 

SNS는 소상공인부터 기업까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다.

특히 적은 광고 단가로 시작할 수 있고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광고 매체 중 하나이다.

 

각 SNS 플랫폼은 고유한 특징과 광고 형식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SNS 광고 플랫폼의 종류와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광고의 종류를 알아보자.


META (Facebook / Instagram)

META(메타)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이다.

META가 소유하고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광고를 제개할 수 있다.

위치, 나이, 성별, 관심사, 행동, 사용 기기, 메타 태그 기반 Pixel을 활용하여 타겟팅 할 수 있어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하다.

 

광고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피드 광고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피드에 게시되는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로 텍스트와 함께 표시되는 광고

2. 스토리 광고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게재되는 광고로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표시되는 광고

3. 메신저 광고 :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채팅을 하는 동안 표시되는 광고

4. IGTV 광고 : 인스타그램TV(IGTV)에서 동영상으로 표시되는 광고

 

최근, META에서 새롭게 오픈한 Threads도 해당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witter (트위터)

트위터는 짧은 텍스트 메시지를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실시간 이벤트 및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위치, 관심사, 키워드, 팔로워 등으로 타겟팅할 수 있다.

국내에선 일반적으로 기업 공식채널로 사용하는 추세는 아니나, 특정 소비층이 두텁다.

 

광고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프로모트 트윗 :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텍스트와 이미지 형태 등 콘텐츠 형태로 표시되는 광고

2. 프로모트 계정 : 특정 계정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시키는 형태의 광고

3. 트렌드 프로모션 : 트렌드 목록에  콘텐츠 형태로 표시되는 광고

 

Tiktok (틱톡)

틱톡은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인플루언서, 브랜드 챌린지, 기관 광고 등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제공한다.

사용자 층이 젊기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별 SWOT 분석이나 타겟층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관심사, 지역으로 타겟팅 할 수 있다.

 

광고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 : 유명한 틱톡 사용자(틱톡커)를 활용하여 제품 또는 브랜드를 홍보하는 광고

2. 브랜드 챌린지 : 특정 도전 과제를 제안하여 사용자들에게 참여하게 하는 광고

3. 기관 광고 : 브랜드 홍보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광고

 

내 기준에선 틱톡을 활용할 만한 클라이언트나 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을 진행해본 적이 없어, 아직 활용해보진 못했다.

하지만, 최근 핫한 플랫폼인 만큼,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연령층과 맞다면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Youtube (유튜브)

Youtube는 동영상 형태의 광고 플랫폼으로 실시간, 쇼츠 등 다양한 형태 등 보편화된 SNS 채널이다.

구글 광고 플랫폼 (GDN)을 통해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다.

위치, 관심사, 키워드, 네트워크, 앱 사용자, 특정 동영상 및 채널, 리마케팅, 나이, 성별, 가구 소득 등으로 타겟팅 가능하다.

특히, 광고주를 위한 다양한 타겟팅 옵션은 보다 효과적인 광고 캠페인을 구성할 수 있는 핵심 요소이다.

 

광고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트루뷰 인스트림 : 일정 시간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장하는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형식의 광고

2. 논스킵 인스트림 : 광고를 끝까지 봐야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동영상 형식의 광고 (영상 시청 전 등장하는 광고)

3. 디스커버리 광고 : 검색 결과, 관련 동영상 옆에 노출되는 썸네일 형태의 광고

4. 범퍼 광고 : 6초 미만의 광고로 스킵 없이 동영상 시청 전, 중간, 후에 등장하는 동영상 형식의 광고

5. 스토리 보드 광고 : 유튜브 홈페이지 상단에 크게 노출되는 형식의 광고

 

이 밖에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면 동영상 하단이나 제목부에 등장하는 광고도 볼 수 있는데,

이는 GDN 광고의 노출 지면을 유튜브를 포함했을 때 등장하는 배너 광고로 GDN의 디스플레이 광고로 진행할 수 있다.

 

LinkedIn (링크드인)

LinkedIn은 전문 네트워킹 플랫폼으로 B2B 마케팅에 유용한 채널이다.

기업과 재직자 정보를 기반으로 인재서칭부터 기업 홍보, 채용, 비즈니스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할 수 있다.

직업 및 업종, 학력 수준, 학교, 기업 등으로 타겟팅 할 수 있다.

 

광고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포스팅 프로모션 : 자신의 글을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시키며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형태로 표시되는 광고

2. 인메일 광고 : LinkedIn 메시지로 광고를 전송하는 형태의 광고

3. 리드 광고 : 특정 타겟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노출시켜 리드를 생성하는 광고

 

Pinterest (핀터레스트)

Pinterest는 이미지 및 이어디어 공유 플랫폼으로 시각적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국내에서 일반적인 공식 채널로 사용되진 않지만, 디자이너나 마케터 등 작업물 래퍼런스를 공유하고

찾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채널 중 하나이다.

관심사, 키워드로 타겟팅 할 수 있다.

 

광고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핀 광고 : 특정 핀을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나타내는 이미지 형식의 광고

2. 캐러셀 광고 : 여러 이미지로 구성한 광고로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 등 캐러셀 형태로 표시되는 광고

3. 쇼핑 광고 : Pinterest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이 밖에도 상당히 많은 SNS 플랫폼이 있다.

'요즘 어떤 SNS가 핫하니까 이 플랫폼에 광고를 진행해보고 싶다'보다는,

내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어떤 지역에, 누구에게, 어떤 형태로 노출할지 타겟을 세분화하는 것이 선행되어야만

광고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더 나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반응형